회개를 통한 대각성 운동이 일어나야 한다!


한국교회의 역사는 위기의 때마다 항상 회개를 통한 대각성과 부흥운동이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1900년대 초엽 청일전쟁과 러일전쟁, 그리고 을사조약을 통한 일본의 강제 합병이 한반도를 존재 자체를 위협하고 있었을 때 원산과 평양을 중심으로 회개를 통한 영적대각성운동이 일어났다. 1907년 평양 장대현교회에서 열린 부흥사경회에서 길선주 목사(당시 장로)가 “나는 아간과 같은 죄인이올시다“라고 부르짖은 회개의 기도는 참석한 목사와 장로, 성도들의 구체적인 회개를 촉발시켰다. 한국교회는 이와 같은 회개운동 위에 세워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뜻 있는 많은 분들이 한국교회가 지금 심각한 영적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염려하고 있다. 한국교회는 물질주의, 권위주의, 명예주의, 소비주의, 개인주의, 이기주의 등 보이지 않는 우상을 섬기고 있다는 자성의 목소리들이 흘러나오고 있다. 교회는 세상을 향해 존경과 경외의 대상이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세상은 이제 더 이상 교회를 존경과 두려움의 대상으로 여기지 아니하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이런 때에 한국교회의 원로급 지도자들이 공개적인 회개의 자리에서 눈물로 참회의 기도를 드리는 일은 정말 한국교회의 부흥을 위해서 뜻 깊은 일이라 평가하지 않을 수 없다. 한국복음주의협의회가 ‘제가 잘못했습니다‘라는 주제로 개최한 회개기도회에는 4백여 명의 목회자와 성도들이 참석했는데 이 자리에서 조용기 목사와 강원용 목사, 그리고 김창인 목사 등이 공개적으로 자신들의 잘못을 고백하는 회개의 기도를 했다고 한다. 조용기 목사는 값싼 은혜를 누리고 살았던 점, 말로만 사랑하고 진실로 행하지 못한 점, 그리고 이웃과 사회에 대해 무관심하게 살았던 허물을 회개한다고 밝혔다. 강원용 목사는 환경운동과 화합운동에서 교회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 허물을 고백했다. 김창인 목사는 신사참배한 교회를 향해 “저들은 더러우니 밥도 같이 먹지 말자“고 할 정도로 교만했던 모습과 후임목사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교단에 행정 보류를 선언했던 일에 대해서 잘못을 회개하는 기도를 했다.
참석자들 중에는 “회개의 내용이 추상적이고 포괄적이다“는 지적과 자신의 삶 속에서 행한 “구체적 과실에 대한 고백이 없었다“는 평가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들 교계 원로급 인사들의 참회의 고백은 한국교회를 향한 소망의 빛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호세아 선지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방나라에 유배당한 위기의 상황에서 “주여 이스라엘이 범죄하였나이다“고 회개하였으며, 아모스 선지자 역시 황충떼들이 몰려오는 이상을 보면서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라고 여호와의 자비를 간구하였다. 지금은 한반도의 주변 상황과 한국교회의 영적 위기 상황에서 이들 원로급 인사들의 참회기도와 함께 한국교회 모든 성도들이 하나님 앞에 우리의 죄악과 허물을 철저히 고백하고 용서함과 자비하심을 간구해야 할 때이다.

2005.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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